1. 개인적인 전기분야 입문과정
저는 공업계 고등학교 전기과를 졸업했습니다.
공업고등학교(공고)가 요즘엔 정보고등학교, 디지털 고등학교 등으로 학교명이 바뀌어가고 있더군요.
20여 년 전 그 시절엔 공업계 고등학교 대부분은 전공학과가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남학생 기준으로 대표적인 과가 기계과, 건축과, 화공과, 전자과, 전기과가 되겠네요.
저의 중학교 성적에 맞추어 지원한 학교는 전자과, 전기과 이렇게 2가지 학과가 있었습니다.
선생님과의 진학상담 중 1지망 학과를 정하라고 했을 땐 아무 생각 없이 전기 과로 정했습니다.
딱히 조언해 줄 사람도 없기도 했었고요.
2. 과거 전기과는 비인기학과
그리하여 고등학교에 입학해 보니 빠르게 알게 된 사실이 있었습니다.
전기과는 비인기 학과라는 것을 말이죠.
한 학년 10개 반 중 7개 반이 전자과였고 나머지 3개 반이 전기과였습니다.
인기가 없다는 것은 전기과가 입학성적도 낮았다는 것이겠죠.
후에 알았지만 같은 반 친구들 중 전자과를 1지망으로 썼다가 떨어져서 전기과로 들어온 케이스들이 수두룩했습니다. 그 정도로 전기 과는 비인기 학과였죠.
전기,전자.....
여담이지만 단순하게 단어자체에서 풍기는 아우라가 전기보단 전자가 더 있어보인다며 그 시절 친구를과 나눴던 대화가 생각나네요.
전 대학에서 전기를 전공하지 않았지만 그 시절 대학교 전기과도 비인기 학과인건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아무 생각 없이 입문한 전기분야가 마흔이 넘은 지금까지 평생직업으로 살아가고 있네요.
3. 생활 속 가까이 있는 전기
전기는 우리 일상에서 아주 친숙하죠. 친숙함과 동시에 없어서는 안 됩니다.
너무 친숙하다 보니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어 그 중요함을 잊고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죠.
하지만 작게는 우리 집의 TV, 냉장고, 에어컨 등등의 수많은 가전제품부터 사무실의 PC, 서버 장비, 공장의 수많은 기계 등을 동작시키려면 기본적으로 전기가 필요합니다.
4. 큰 변화 없이 일상을 지켜주는 전기
정보통신, IT, 모바일 등등 지금 시대는 모든 분야가 빠른 속도록 변화하여 그에 대한 대응 또한 빨라야 되는 시대입니다. 반면 전기는 그렇지 않습니다.
위의 사진은 올여름 경주 휴가 중 하룻밤을 묵었던 곳입니다.
고택을 민박으로 용도 변경한 숙소입니다.
한국전력 220V 승압사업이 1976년에 시작되어 1995년 90%를 넘겼고 (사실 이때 대한민국은 220V 전환이 완료된 거나 마찬가지죠) 2005년 11월 220V 승압사업이 32년 만에 공식 완료되었습니다.
이곳은 110V와 220V를 혼용으로 썼을 거라 짐작됩니다.
220V 콘센트 역시 20년 넘게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이 콘센트에 최신형 스마트폰 충전은 물론이고, 지금 공작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삼성, LG, 세계 각지에서 만들어지는 최신형 가전제품을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속에서도 크게 변하지 않는 분야가 전기분야입니다.
크게 변하지 않는 분야인데 없어서는 안 될 분야이기도 합니다.
5. 전기분야 미래는?
10년, 20년 후 세상은 어떻게 될까요?
알 수 없습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10년, 20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건 분명 있을 겁니다.
그중에서도 기술에서의 전기분야는 10년, 20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감히 장담합니다.
우리가 살았던 가정집 전등이 옛날 백열등에서 형광등, 삼파장, 그리고 지금은 LED로 변화하였지만 스위치로 불을 켜고 끄고, 콘센트로 전원을 받고 더 깊게 들어가면 발전소에서의 송/배전으로 시작하여 우리 집, 사무실까지 전기가 오는 과정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고등학교, 대학교 전기과에 다니는 학생분들, 지금 막 전기분야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거나 취업을 생각하시는분들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앞으로 전기분야가 어떻게 바뀔까?....어떻게 최신 기술과 접목될까?....취업은 잘 될까?라고 고민을 하신다면 시간을 아깝게 소비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전기분야는 10년, 20년이 지나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변화가 크지 않다는 것은 담점 또한 크게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기초부터 단단하게 체계적으로 공부하신다면 전기분야 진로를 선택한 여러분의 미래 또한 전망은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